카테고리 없음

말을 잘하는 법 - 핫 버튼(hot button)

화술경영 윤치영박사 2022. 11. 28. 17:06

말을 잘하는 법 - 핫 버튼(hot button)을 눌러주세요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어 내는 방법은 핫 버튼을 찾아내 눌러주는 것입니다. 핫 버튼이란 상태의 정신을 번쩍 들게 만드는 주제나 활동을 의합니다. 상대방이 다음과 같이 반응할 때 당신이 제대로 핫 버튼을 눌렀다는 걸 알게구될것입니다. 상대방의 눈이 반짝이는 순간 당신은 막 핫버튼을 누른 것입니다.


- 눈썹을 들어 올리거나 웃으면서 더 격한 동작을 취한다.
- 더 자세히 등기 위해 상대를 향해 몸을 기울인다.
- 머리를 위아래로 끄덕인다.
- "아, 그렇지"라고 웅얼거리며 동의를 표한다.
- "와!" "헐!" "아이고" "앗" 같은 감탄사를 던진다.
- "짱이에요 !" "재미있네요" "애기를 좀 더 해주세요!" 같은 말을 한다.



이러한 관심의 신호를 포착할 때 당신은 방금 도파민을 생성하는 스파크를 일으킨 것이다. 구체적인 흥미를 유발하는 스파크를 사용함으로써 핫 버튼을 누르는 주제를 찾을 수도 있다.


스피치를 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말을 해야는데 어디서 부터 무엇을 말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말하다가 말이 박혀요.' 당신도 이럴 때가 있나요?
그렇다면 키워드(keyword)로 말해 보세요. 고민이 해결될 겁니다.


줄기없이 두리뭉실 말하거나, 핵심없이 중언부언하거나, 앞뒤없이 횡설수설하거나, 임기응변으로 얼럴뚱땅 넘기려 하지 마세요. 핵심을 잡아 논리적으로 앞뒤를 분별해서 진정성있게 말해야 합니다. 그렇케 말하려면 키워드(Keyword)로 중심을 잡아 풀어가는 것입니다.
핵심 키워드(Keyword)가 핫 버튼(hot button)입니다.

면접 잘 답변하는 법, 대화를 잘 하는 법, 강의를 쉽게하는 법, 말을 쉽게 하는 법, 모두 통합니다.


중요한 대화일수록 상대방의 속마음을 찾아 내는 일이 무엇 보다도 중요합니다. 진정으로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를 빨리 감지해 내는 일은 대화를 성공으로 이끌고 가는 견인차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의 속마음, 즉 대화의 급소를 핫 버튼(hot button)입니다. 


그러면 핫 버튼을 신속하게 찾아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화의 상대가 남자라면 처음에 하는 말을 귀담아 들어야 하고, 여성이라면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들어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남자들은 중요한 말 일수록 만나자마자 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속전 속결형인데 반해, 여성들은 친할수록 수다 엔진이 발동 걸리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수다는 한 번 걸리면 좀처럼 꺼질줄을 모릅니다.
그래서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수다는 ‘무섭수다’ 라는 유머가 생긴 것입니다. 눈물이 쑥 나오도록 깔깔거리고 나서야 후련해진 마음으로 본론으로 들어가는 습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나오든 나중에 나오든 핫 버튼을 찾아내려면 상대방의 말을 정성껏 들어야만 합니다.


대전스피치학원의 명문 윤치영면접스피치학원의 윤치영 박사는 경청으로 핫 버튼(hot button)을 찾아 내고 키워드로 핫 버튼(hot button)을 누르는 스피치기법을 강조합니다.


대전면접학원
대전스피치학원
윤치영면접스피치학원
042)365-6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