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화법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화술경영 윤치영박사 2023. 3. 17. 07:16

화법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화술에 앞서 진실된 사람, 재미있는 사람, 정곡을 찌를 수 있는 화법을 지닌 사람, 실력과 매력을 겸비한 사람, 항상 미소를 지으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 사람, 극단적이거나 이기적인 욕심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아는 센스를 지닌 사람, 사람의 능력을 인정할 줄 알는 센스와 지혜가 필요하다. 이때 사람은 인품과 교양에서 흘러나오는 진솔된 매너와 마음이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올바른 사회생활과 성공적 삶을 추구하는 사람은 자신의 잠재 능력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시대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사람을 움직이고 다스릴 줄 아는 화법을 갖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당신의 평소의 말하는 방식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또, ‘적극적인가 소극적인가?’, ‘고지식한가, 창의적인가?’에 따라 당신의 성향과 인품이 결정된다. 평소 너무 말이 많다거나, 늘 논쟁을 하려 한다거나, 늘 부정적이거나 남의 단점이나 험담을 즐긴다거나, 남의 의사를 무시하거나 상대를 배려할 줄 모르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인상을 주고 있는지 상대의 반응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멋진 사람은 화법이 다르다.


화법은 마음가짐에서 시작된다. 긴장하지 않고 차분한 마음으로 긍정적인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Attitude(태도)에서 시작된다. 화법은 마음 다스리기이며 살아가는 방식이며 그 사람의 습관이며 처세 방법이며 미래를 열어가는 마술과 같은 것이다.


화법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멋진 인생으로 바뀌려면 화법부터 바꿔라. 무척 거슬리는 습관을 지닌 사람들이 대개는 그 사실을 제일 나중에야 알아차린다. 상대의 마음을 바꾸어 보려고 논쟁을 벌이면 그가 마음을 바꿀까? 절대 그럴 리가 없다. 하지만 상대를 다그치지 않고 그의 의사를 존중하면서 상대를 배려해 준다면 그는 나의 사고방식에 접근해 오게 되어 있다. 이야기를 잘하는 사람은 공감력이 뛰어나고 그것을 잘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다.


공감 능력은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다른 사람이 즐거워하면 자신도 즐거워하고, 다른 사람이 아파하면 자신도 아파할 수 있는 능력이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성폭행, 어린이 유괴, 살인 등의 잔인한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공감 능력이 부족한 것이라고 한다. 피해자들이 느끼는 고통을 스스로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는 것이다.


공감 능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상대방의 처지에서 그의 관점과 동기 혹은 욕구를 이해해 보는 훈련을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혼자서 역할 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다. 상대방의 역할을 직접 해 봄으로써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을 조금씩 느낄 수 있게 되어 공감 능력이 점차 회복되는 것이다. 또한 TV에서나 실생활에서 기쁨과 슬픔 등이 표현되는 장면을 대할 때 그냥 지나치지 않고 그 감정에 오래 머무르며 그 감정을 느끼는 연습을 하다 보면 감정이 조금씩 살아나게 된다. 상대방이 말을 할 때 ‘예, 그렇군요.’, ‘그러시겠어요.’, ‘그런 어려움이 있었군요.’ 등의 공감적 의사소통을 하는 것도 공감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마음이 변화될 때 행동이 바뀌기도 하지만 말 등의 행동이 변할 때 마음이 바뀌기도 하기 때문이다.


■ 지금도 늦지 않습니다

숫기가 없거나 소심해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사람, 모임에서 말을 어떻게 끼어들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 사람들 앞에만 서면 긴장되고 할 말이 생각이 나지 않고 도대체 어디서 부터 어떻게 말을 풀어가야 할지 대책이 서지 않는 사람들, 하이톤이 말이 빨라지고 발음이 잘 안되는 사람, 'ㄹ'발음과 'ㅇ'발음이 안되고 혀가 꼬이는 사람, 말을 하다 보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횡설수설하고 있는 사람, 사람들 만나는 것이 두렵고 우울증에 가까워 정신과에 치료를 받다가 고민을 떨어 놓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워주세요

화술경영 윤치영 박사는 NLP과정과 감성코칭과정 그리고 퍼실러데이터 과정 등을 이수하면서 감성코칭과 퍼실러데이퍼로서 이들의 아픔 곳을 채우고 싶은 곳을 가려운 곳을 거침없이 채우드리고 치유해 드리고 개선해 드리고 있습니다.


氣호흡, 명상홉으로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우고, 감성코칭으로 내면의 트라우마나 禍나 갈등, 스트레스 등을 끌어내어 몸과 마음에 긍정에너지를 충전시켜 드립니다. 상대과 호흡를 맞춰 대화하고, 공감하고, 수다를 나눌수 있는 개방형 대화술과 사람들 앞에서 눈치(도그마)보지 않고 당당하게 말하는 법과 말할꺼리를 만들어 논리적인 화술로 설득력을 갖게 하여 사회성을 키워 드립니다. 캠코더로 촬영 피드백(자세, 표정, 스피치내용)도 하면서 꼼꼼하게 트레이닝해 드립니다. 매사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살아가는 삶의 태도를 갖게 합니다.


진작에 알았더라면 이렇게 살지 않았을텐데 뒤늦게 후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무슨 일을 하기엔 아직도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십시다. 도와드리겠습니다.


¤ 월/화소통명사과정(저녁7~9시)
¤ 수요스피치과정(저녁7~9시(
¤ 토요스피치과정(오전10~12시(
¤ 개인코칭 : 맞춤 시간 조율(줌강의 가능)

대전면접 대전스피치
대표강사 윤치영
uplife21.com